loading

영화 '렛미인'의 스포일러 및 결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람 후 읽기를 권합니다.

태블릿이나 PC환경에서 읽기를 권장합니다. 

 

영화 '렛미 인'의 스토리가 길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스킵하시고 스틸컷과 평론만 읽으셔도 됩니다.

 

 

빛이 사라지면 너에게 갈께

 

렛미인 평점

왓챠: 3.7/5

IMDb: 7.9/10

메타크리틱메타스코어(전문가 평점) = 82/100(Must See 선정) ,  유저 스코어 = 8.7/10 

로튼토마토전문가 평가: 98/100 , 관객 평가: 90/100

전체 평균점수 : 85/100

JMS(Just Movie Score) : 95/100

*JM은 필자가 왓챠에서 만점을 준 영화를 기준으로 선별,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JMS란 별5개 영화중최하점을 0점 최고점을 100점으로 환산하여 선정한 점수입니다.

 

렛미인 줄거리


 12살 소년, 영원한 사랑을 만나다..
 
 눈 내리던 밤, 외로운 소년 오스칼은 옆집에 이사 온 창백한 얼굴의 소녀 이엘리를 만난다. 곧 소년의 가슴 속으로 들어온 이엘리.
 두 사람은 서로에게 하나밖에 없는 친구가 되어준다. 하지만 조용하던 마을에서 기이한 살인 사건이 계속되고, 오스칼은 이엘리가 뱀파이어라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

 

[네이버 영화에서 발췌]

 

렛미인 스틸컷

 

1.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검은 하늘에서 흰 눈이 내리는 오프닝 시퀀스가 인상적이다.

 

2.렛미인 원작은 스웨덴 영화이다. 나중에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하면서 더 유명해졌지만 나는 원작을 더 좋아한다. 영화적 배경이 된 스웨덴의 겨울이 주는 압도적인 자연경관이 미쟝셴 적으로 영화 전체를 이끌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끌벅적한 도심이 아니라 광활한 자연과 눈 속에 파묻혀 사는듯해 보이는 등장인물들은 왠지 고독해 보인다.

 


3. 영화 극 후반부의 수영장 시퀀스 연출은 무척 인상적이다.

 

렛미인 평론

1. 영화 도입부에서 오스칼이 등장하고 바로 다음 장면에 호칸이 등장한다. 이것은 오스칼이 호칸의 역할을 대신할 것을 암시한다.

 

2. 제2의 하수인을 물색하는 이엘리

처음 오스칼을 만나고 선을 긋는 이엘리, 하지만 호칸이 피를 공수해 오는 데 실패하고 고독해 보이는 오스칼에게 먼저 말을 건다. 이엘리에게 피를 구해다 주는 호칸은 이제 나이가 들었고 노쇠했다. 피를 받은 통을 놓고 온 사건을 계기로 이엘리는 새로운 피 공급원 물색이 필요했을 것이고 그 후보 중 하나인 오스칼과 친해지려 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평론3 사진

3. 이렐리에게 동병상련을 느끼는 오스칼

이엘리가 스스로 인간 사냥을 나갔다 돌아온 후 호칸에게 혼이 나는 소리가 오스칼 자신의 방까지 희미하게 들리자 오스칼은 심각한 얼굴로 그 소리에 집중한다. 오스칼의 부모님은 이혼했고 오스칼은 어머니 함께 살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사는 오스칼로서는 어머니 없이 아버지와 살고 있는 것 처럼 보이는 이엘리에게서 동병상련을 느꼈을 것이고 이엘리에게 더 끌리게 됐을 것이다.


평론4 사진

4. 이엘리와 오스칼이 친해지는 장면을 지켜보는 호칸의 표정, 오스칼 방의 벽과 맞닿아 있는 호칸의 방에서 모스 부호를하기 위해 이엘리가 호칸을 내쫓을 때 호칸의 표정은 호칸이 이엘리에게 보호자이며 동시에 연인관계임을 암시한다.
이러한 암시는 영화 이후에도 계속 등장하지만 눈치 빠른 관객은 이때 호칸과 이엘리에 관계에 대해 알게 되었을 것이다.

 

평론5 사진

5. 이엘리의 성별

자신의 정확한 나이도, 생일도 모르는 이엘리에게 연민을 느낀 오스칼은 이엘리에게 사탕을 주지만 뱀파이어 이엘리는 사탕을 먹고 토를 한다. 그런 이엘리를 껴안는 오스칼, 이때 이엘리는 의미심장한 질문을 한다. 오스칼, 나를 좋아하니? 내가 여자가 아니어도? 이엘리의 이 질문에는 두 가지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첫번째는 내가 뱀파이어여도 나를 사랑할 수 있느냐는 의미, 두번째는 이엘리의 말 그대로 여자가 아닌 나를 사랑할 수 있냐는 의미이다. (영화 후반부에 알 수 있는 내용으로서) 뱀파이어로서 이엘리의 성별 또한 여자가 아니다. 영화 후반부에서 이엘리에게 성기가 존재하지 않는 장면이 나온다. 이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 제일 설득력 있는 가설은 `뱀파이어로서 인간의 조력으로 살아가기 유리한 조건을 가지려고 본래 자신의 성별인 남성의 성을 버리고 후천적으로 여성의 성별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설정이 `렛미인`을 뱀파이어 영화의 독보적인 존재로 만들어주는 설정이라는 생각이 든다.

평론6 사진

6.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살인을 준비하면서 `오늘 밤에는 그 아이(오스칼)를 만나지 말아줘` 라고 부탁하는 호칸. 이로써 다소 둔한 관객들도 호칸과 엘리의 관계에 대해 눈치챌 수 있다.

평론7 사진

7. 범죄현장이 발각되어 병원에 갇혀있는 호칸이 이엘리의 안전을 위해 자신의 피를 엘리에게 바치며 생을 마감할 때도 이엘리는 특별히 동요하지 않는다. 호칸의 극단적인 희생을 별다른 말 없이 받아들인다. 이로서 호칸은 이엘리의 생존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었음이 확실해해진다.

 

8. 호칸의 죽음 직후 이엘리의 심리상태 

호칸에게 영원한 안식을 안겨준 이엘리는 곧장 오스칼의 방으로 향하는데, 자신과 연인이 되고 싶어하는 오스칼에게 지금 이대로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고 말하는 이엘리, 하지만 끝내 오스칼의 호의를 받아준다. 호칸의 지극히 희생적인 호의는 전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오스칼과는 어느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려 하는 이엘리, 이것은 매우 모순된 행동처럼 보인다. 분명 이엘리는 자신에게 호감을 보이는 남자를 생존을 위한 도구로써 활용하는데 익숙하다. 하지만 자신에게 호의를 보이는 오스칼 에게는 거리를 두려고 한다. 이것은 이엘리가 오스칼을 특별히 생각하는 마음보다는 아직 성인남성이 아닌 오스칼이 그녀의 인간 조력자 역할을 하기에는 여러 가지 능력이 모자란다고 판단했기 때문일 수도 있고, 호칸의 죽음을 통한 양심이 가책 때문일 수도 있다. (일시적이라고 볼 수 있는.)

 

평론9 사진

9. 이엘리가 오스칼에게 관심을 보인 영화 초반부의 두 번째 만남에서 이엘리는 오스칼을 괴롭히는 반 아이의 폭력을 그보다 더 강하게 받아치라고 말한다. 오스칼은 영화 중반부에 이르러 이엘리의 미션을 완수한다. 이엘리의 이러한 폭력에 대한 교육은 호칸의 대체자로서의 오스칼을 테스트(혹은 훈련)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10. 오스칼이 자신의 아지트에서 이엘리에게 피의 맹세를 하며 자신의 손에 상처를 낸다. 이 행위는 호칸이 죽기 전에 이엘리에게 자신의 피를 바치는 행위와 유사성을 가진다. 오스칼은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이엘리의 하수인으로서의 역할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이다.

 

11.이엘리에게 물려 벰파이어가 되는 여자

영화 중간에 나오는 이엘리에게 물려 뱀파이어가 되는 여자는 소설 렛미인에서는 꽤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만, 영화 렛미인에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 물론, 이 시퀀스는 여자의 남자친구가 이엘리를 추적하여 복수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는 임무를 수행하지만, 이 여자가 뱀파이어가 되는 과정과 자살의 과정까지 보여줄 필요는 없다. 필자가 영화를 처음 볼 때는 맥거핀으로서 존재하는 스토리 라고 생각했지만, 나중에는 그녀의 자살을 통해 모든 뱀파이어가 인간을 죽이고 그 피를 갈구하며 사는 것은 아니며, 피의 갈증에 대한 본능을 이기고 도덕적인 선택을 위해 자살하는 뱀파이어도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이엘리의 죄악에 대한 면죄부를 없애기 위한 역할로서도 존재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평론12 사진

12. 렛미인의 명대사

빛이 사라지면 너에게로 갈게 라는 이엘리의 쪽지는 낭만적으로 느껴진다. 하지만 이엘리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에서 이 쪽지를 분석해 보면, 빛이 사라지고 어둠이 찾아오면 너에게 간다는 이엘리의 말은 빛(오스칼의 인간관계, 더 자세히 말하자면 오스칼의 어머니, 아버지와의 관계)이 사라지면 너에게 간다는(어둠에 영역에 있는 나의 세계로 너를 초대하러 가겠다는) 섬뜩한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오스칼이 이엘리의 정체를 알게 된 후 이엘리를 멀리하려 하지만 아버지에게 소외감을 느끼는 상황에서 이 쪽지를 열어 보는 영화적 상황 또한 이러한 의미를 강화해준다.

 

평론13 사진

13. 이엘리의 모순

다시 찾아온 오스칼에게 이엘리는 물질적인 보상으로 그를 회유하려 한다. 하지만 오스칼은 시큰둥해 한다. 하지만 이엘리는 다시 찾아온 오스카칼을 자신의 하수인으로 만들기로 다짐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는 오스칼을 찾아가는 이엘리 그녀는 오스칼에게 한 번만 내가 되어 달라고 부탁하고 살기 위해 살인을 하는 나와 자신을 괴롭히는 급우를 죽이고 싶어하는 오스칼 결국 똑같다고 말한다. 하지만 죽이고 싶다고 생각 하는 것과 생존을 위해서라 해도 누군가를 실제로 죽이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이다. 하지만 피를 흘리며 절실하게 이야기하는 이엘리에게 오스칼은 다시 마음을 연다. 이 시퀀스에서 필자가 위에서 언급한 성기가 없는 이엘리의 모습이 나온다.

 

14. 엘리를 죽이러온 남자로부터 엘리를 지켜줌으로써 (동시에 그 남자를 엘리가 죽일 수 있게 도와주고 엘리가 피를 마실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오스카는 뱀파이어의 하수인으로서 첫 역할을 수행한다.

 

평론15 사진

15. 이엘리는 오스칼에게 다시 돌아올 예정이었다.

자신의 집에서 남자를 죽인 후 이엘리는 자신은 떠나야 한다고 말하지만, 그것은 사람들의 이목을 피해 잠시 피해있겠다는 의미이지 오스칼을 떠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 오스칼이 응징한 학우의 형이 오스칼 에게 복수하게 되리라는 것도 이엘리의 계산속에 있었을 확률이 높다. 오스칼이 같은 반 학우에게 괴롭힘을 당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오스칼에게 폭력은 더 큰 폭력으로 대항하라고 말해준다. 수영장에서 오스칼을 죽이려 한 학우의 형 또한 이엘리가 말한 데로 폭력을 더 큰 폭력으로 갚아준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 어쩌다 위기에 빠진 오스칼을 이엘리가 구해준 것이 아니라, 오스칼이 죽음의 위기에 놓인 것 자체가 이엘리 때문이다. 이엘리의 폭력에 대한 교육이 없었다면 오스칼이 학우를 막대기로 공격하지 않았을 것이고 복수를 당한 학우의 형에게 죽임을 당할 위기에 놓이지도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평론16 사진

16. 배드엔딩, 해피엔딩?

결국, 마지막 장면에서 오스칼은 호칸이 된다. 오스칼은 이엘리를 위해 살인도 마다치 않을 것이고 40년이 지나도 이엘리는 여전히 12살이겠지만 오스칼은 어느덧 호칸의 나이가 될 것이다. 오스칼은 나이가 들어 호칸과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될 것이고 호칸처럼 자신의 피를 바치며 이엘리를 위해 희생할 것이고, 이엘리는 제2의 오스칼을 찾을 것이다.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권리가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