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이번 주 5일 동안 상한가를 맞은 종목이 있습니다.
만약 5/21일 이 주식을 1,000만 원 매수했다면 일주일이 지난 5/28일 최고가에 이 주식을 매도한 사람은 2,900만 원의 수익을 냈을 것입니다.

코인 부럽지 않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이 주식의 이름은 삼성스팩4호 이름이 좀 특이합니다. 이 종목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일단 스팩이라는 종목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스팩' 뭐하는 종목이지?

기업합병(M&A)을 위한 자금을 조달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주식입니다.

일반 주식의 경우 상장폐지될 확률은 매우 낮지만, 스팩의 경우 3년 안에 합병될 기업을 찾지 못하면 상장 폐지됩니다. (상장폐지될 확률은 약 50%)

스팩이 상장폐지될 때는 공모가(2천 원, 모든 스팩의 공모가는 2천 원이다.)에 매년 1% 내외의 이자가 붙은 가격으로 원금과 함께 되돌려 받게 됩니다. 이는 상장 후 매수한 주식에도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2천 원 이하의 가격에 스팩주를 매수한다면 상장폐지될 경우 원금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팩의 성격 때문에 합병 이슈가 없는 한 스팩 주가의 변동성은 크지 않았습니다.)
합병에 성공할 경우 2020년 합병한 17개 스팩의 경우 공모가 2천 원 대비 1년간 평균 40% 상승했다. (물론 코로나 이슈 때문에 정확한 지표로 보기에는 어려울 수도 있다.)

일반주식은 단기에도 시세차익으로 수익을 실현할 수 있지만, 스팩의 경우 원래 단기적으로 수익을 실현하기보다는 중장기(1~3년) 기간에 합병 전후, 기대감에 따른 주가 상승을 통해 수익을 실현했습니다. (하지만 물론 이번 사태를 통해 급등주 같은 시세 무빙이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되었죠..)
합병이 승인되어 주식매수청구권 행사기간이 종료되면 원금이 보장되지 않고 합병기업이 상장하면 일반주식이랑 똑같이 변동성이 커집니다.

일반 기업의 공모주의 경우 1년에 평균 71건 상장하지만 스팩은 평균 20건 상장합니다.

이렇게만 보면 장점이 부각되는데 스팩에는 단점도 있습니다.

1. 거래량이 적어 원하는 가격에 매매가 힘들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거래순위 상위에 오를 정도로 거래량이 많아졌기 때문에 현시점에서는 단점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2. 합병 여부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

3. 합병대상이 결정되고 상장예비심사기간 4~5개월 동안 주식거래 정지되어 투자금이 묶인다.

스팩 투자전략

스팩주가 합병대상을 찾고 합병을 결정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상장 후 평균 1년 4개월입니다. 상장 승인 소요기간까지 감안하면 합병까지 약 2년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것.

합병 이슈가 있는 스팩종목 주가 변동 사이클을 단순화하면 3가지 주기로 분류가 가능하다.

합병기업 탐색기 : 상장일 ~ 1년 주가 변동폭은 크지 않고 급등한다 해도 그걸 기점으로 추세가 변하기보다는 다시 하락할 확률이 높은 시기

합병성패 결정기 : 1년 ~ 2년 합병 이슈에 따라 주가가 급등할 가능성이 높은 시기, 합병 철회 소식이 돌면 하락할 수도 있다.

황혼기: 2년 ~ 3년 합병에 성공하면 재상장하며, 합병에 실패하면 상장폐지되어 원금과 이자를 돌려받는 시기.


1. 상장일 ~ 1년 사이에 주가 2,000원 미만 하락 시 매수, 1년 ~ 2년 사이 2,000 ~2,100원 사이에 매수하여 시세차익 노리고 매도하는 방법

2. 상장일 ~ 1년 사이 수익률 10~15% 도달하면 매도하고 그 수익금을 1년 ~ 2년 사이 2,000원에 가장 가까운 다른 스펙에 제 투자하여 황혼기에 접어드는 시점에 매도하면 풍차 돌리기 적금처럼 무한동력 가능.
(하지만 지금 같은 스팩열풍 시기에는 단기종목처럼 매매하는 게 수익률은 제일 높을 수밖에 없다.)

스팩은 일반 주식처럼 업종의 테마, 공모가 적절성 등 분석할 거리가 많지 않다.
하지만 , 그래도 논해볼 만한 데이터로는

1. 기관경쟁률과 일반경쟁률이 모두 높을수록 유리
2. 시총이 100억 미만으로 가벼울수록 주가가 오르기 쉽다
3. 주당반환금액 (상장 3년 후 상장폐지되었을 때의 주당 가격)이 2,090원 이상일 때 (높을수록 유리)
4. 일반경쟁률이 기관경쟁률 보다 높을 때.

마지막으로 나일론 머스크의 말을 빌리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스펙 투자는 유망하지만~ 투자에는 항상 유의혀~~~

'추락하는 것에 날개 있다'라는 시가 있습니다.
높이 날았기에 추락하는 것처럼 주식 또한 과열은 곧 다가올 급락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스팩 열풍은 자칫 투기로 빠질 수 있으니 그 점 유의하시길 바라며, 성투하십시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