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대출을 받기로 했다.

공모주 관련 포스팅을 보고 알 수 있듯이 나는 주로 공모주를 통해 재테크를 하고 있다. (물론 비례배정 받아봤자 한두 주 더 받을 정도의 자금밖에 없어서 일단 공모주는 균등배정 정도만 하고 있다.)

 

(공모주 청약 후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2021.02.06 - [재테크 일지/공모주] - 공모주로 월세값 벌기 2 - [솔루엠, 레인보우 로보틱스, 아이퀘스트]

 

공모주로 월세값 벌기 2 - [솔루엠, 레인보우 로보틱스, 아이퀘스트]

공모주로 주식 30만 원어치 받아서 2주 안에 34만 원 수익을 낸 기적 같은 이야기 1. 솔루엠 청약일은 1/21~1/22 , 상장일은 2.2일, 상장가 17,000원 주간사는 신한증권, KB증권,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just-movie.tistory.com

금융 쪽 공기업에 다니는 형의 결론도, 재테크 초보이긴 하지만 내 결론도 공모주 청약 만한 재테크는 없다.

 

하지만 인생은 언제나 플랜 B가 있어야 한다. 공모주는 소액으로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청약이 있을 때만 수익을 낼 수 있고, 나머지 시간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재테크 수단이 필요하다. 또한 균등분배 이후 청약 경쟁률은 갈수록 높아질 것이고, 균등분배 이후 지속적으로 법안이 개정되면서 지금 같은 수익을 낼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

 

그래서 여유투자금 + 하나은행에 있는 주택청약계좌를 통해 담보대출을 받아 새로운 재테크 수단들에 도전해보기로 했다. 

 

참고로 주택청약계좌를 통한 담보대출을 받는다고 해도 연체 없이 정상적으로 상환 한다면 청약계좌 납일일이나 횟수에 대한 불이익 같은건 없으니 안심하시길!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담보대출받기

 

필자의 경우 하나은행에 청약저축종합 계좌가 있어서 이 계좌를 통해 담보대출을 받기로 했다.

 

하나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에 대출 -> 예금담보대출에 들어간다.

 

예금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계좌가 있다면 선택할 수 있다. 

예금담보대출에는 고정방식자동증액방식이 있는데 고정방식은 내가 요청한 대출 금액만 대출받는 것이고 자동증액방식은 내가 담보대출을 신청한 계좌에 돈을 납입하면 그만큼 대출 금액도 같이 늘어나는 방식이다.

 

대출금액은 10만 원 단위로 신청 가능하다. 내가 신청한 청약종합저축 계좌의 경우 예금잔액의 95% 한도로 신청할 수 있다. 

 

필자는 자금을 유동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신청했다.

마이너스 통장 방식은 내가 신청한 대출금을 한 번에 받고 상환일에 이자도 한번에 갚는 것이 아니라 상환일까지 대출금을 일반 예금통장처럼 필요한 만큼의 금액을 빼서 쓰고 그만큼만 이자를 내는 방식이다. 대출금이 채워져 있으면 이자도 발생하지 않는다.

 

 

금융거래 동의 및 개인정보 공개에 대해 동의한 후에 확인을 누른다.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다.

 

2021년 3월 19일 기준으로 금리는 2.58%(변동)이다.

ARS인증, 보안카드 (OPT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은 OPT를 통해 인증을 할 것이다.) 인증을 한 후 대출신청을 실행한다.

 

 

예금담보대출이 끝났다.

 

대출의 이자납입 메뉴에서 실시간으로 이자 납부일과 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니 자주 확인하여 꼼꼼하게 관리하길 바란다.

 

P.S 대출 후 신용등급 변화

대출을 받고 940 ~ 879점으로 신용점수가 61점 하락했다.

879점은 상위 41%로 평소에도 신용점수가 나쁘지 않았던 사람이면 대출 후에도 신용점수는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