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치닝디핑 기구 추천 - 집에서 턱걸이, 딥스 하자!

★구매 배경★

2월에 다시 자취를 시작했습니다. 원래 집에 풀업 바가 설치되어 있어서 (문틀 사이에 바를 고정해서 턱걸이 등의 운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운동기구) 거기에 매달려서 풀업 운동을 하곤 했는데 자취를 시작하고 나니까 집에 뭐하나 손대기가 겁나서 풀업 바는 설치 못하고 치닝디핑 기구를 사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치닝디핑이 뭐지?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풀업과 딥스 운동을 할 수 있게 고안된 운동기구를 뜻합니다.

 

우리가 흔히 턱걸이라 라고 부르는 풀업은 친업(chin up) 이라고도 불리고 진행형으로는 치닝(chining) 이 되죠.

 

상체 앞면부 운동 효과가 탁월한 딥스(dips) 운동은 진행형으로 디핑(dipping)이 됩니다.

 

치닝과 디핑을 합쳐서 치닝디핑 운동기구라고 합니다.

 

쿠팡에 풀업 바를 검색하는데 치닝디핑 기구가 나와서 처음에는 브랜드 이름인가 했는데 포스팅을 하면서 이제야 진짜 뜻을 알게 되었네요.. ㅎㅎ 이 맛에 포스팅하는 거 아닐까요?

 

치닝디핑 구매 및 조립 후기

쿠황(쿠팡)에서 8만 원 정도에 구매했습니다.

지금은 임시 품절.. 쿨럭.. 20만 원 제품들도 있고 싼 것도 보통 10만 원 정도 하니까 상당히 저렴한 제품을 구매한 셈입니다.

특별히 불량이 아니면 치닝디핑 기구는 다 비슷비슷한 퀄리티니까 꼭 이 제품이 아니더라도 지갑 사정에 맞게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비싼 제품의 경우 그만큼 프레임이 두껍기 때문에 튼튼하지만 무거운 단점이 있고, 싼 제품은 그 반대, 물론 가격이 좀 더 나가는 제품의 경우 손잡이 부분에 쿠션감이 좋거나 복근 운동 시 등을 지지하는 부분에 패드가 있거나 한 장점도 추가되겠지만요..ㅎㅎ)

 

프레임 자체도 길고 무겁고, 조립 자체의 난이도는 높지 않으나 몇몇 구간에서는 힘도 필요하고 앞, 뒤로 나사를 박아야 하는 부분이 있어서 총 조립시간은 40~1시간 사이 걸린 것 같아요.

 

조립순서 1

 

첫 번째 조립은 치닝디핑 지지대와 고무 받침대를 끼워서 결합하는 작업입니다. 생각보다 빡빡하게 들어가서 (빡빡하게 들어가야 잘 안 빠지니까 이게 맞겠지만..ㅎㅎ) 처음부터 힘이 좀 들어갔습니다. 

받침대의 방향은 구부러진 모양이 서로 반대방향을 향하도록 놓습니다.

그다음은 최 하단부 받침대와 결합되는 푸시업 손잡이 부분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팔굽혀펴기는 바닥에 손대고 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ㅋㅋ)

 

조립순서 2

왼쪽처럼 생긴 나사와 너트를 4개 준비합니다. 몽키스페너로 너트가 위를 향하게 해서 조여줍니다. 

동그란 원형 받침대 같은 건 너트 밑으로 오게 조립합니다.

오른쪽 사진은 조립 후 모습 (내복...ㅈㅅ)

 

조립순서 3

이번에는 바닥 지지대와 딥스 손잡이 부분을 결합합니다. 짧은 나사 4개, 긴 나사 4개, 마감 덮게? 2개, 딥스 손잡이 봉 2개를 준비합니다. 짧은 나사로는 바닥과 수직으로 연결하고 (사진에서는 생략) 긴 나사로는 마감 덮게와 가로로 연결합니다. 저 같은 경우, 오른쪽 사진에 마감 덮게와 푸시업 손잡이 마감이 결합되는 부분의 높이가 미묘하게 맞지 않아서 이두 운동한다 생각하고 높이를 힘으로 맞췄습니다. 조립 미숙인지, 제품의 미묘한 결함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깔끔하게 조립 완료.

 

지금까지 올바르게 조립하셨다면 위 사진 같은 모양이 됩니다. 이제 슬슬 모양이 나오죠? (무슨 X소리야.. 이제 시작이라고... ㅋㅋ루ㅋㅋ)

 

조립순서 4

지금까지 조립된 양쪽 기둥을 가로로 이어주며 지탱해주는 브릿지를 조립합니다.

나사는 원형 받침대? 같은 게 넓은 것 4개가 필요합니다. 가로 지지대의 세모 모양이 위로 가게 조립해 주시고, 나사의 원형 받침대가 밖에 있게, 저이는 너트는 안으로 가는 방향으로 조립해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을 혼자 조립하면 조금 빡칩니다.. 2명이서 잡아 주면서 하면 금방 할 텐데.. 1인 가구의 슬픔..)

 

이 부분 조립의 경우 밖에서 육각렌치로 지지하고 안에서는 몽키스페너로 조이면서 (서로 반대방향으로 힘을 주면서) 조립하면 됩니다. 이제 진짜 거의 끝나갑니다.

 

조립순서 5

치닝디핑 등받이 부분 조립인데 이 부분은 진짜 간단합니다. 조립 부품 중에서 제일 짧은 나서 준비해서 밖에서 안쪽 방향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마지막 조립

드디어 대망의 풀업 바 조립.. 사실 제일 간단합니다. 조립순서 5의 오른쪽 사진을 보시면 프레임을 넣을 수 있는 구멍이 있는데 거기에 풀업 손잡이가 달린 프레임을 끼워 넣으신 후 높이를 맞추신 후 적당한 높이에 있는 구멍에 왼쪽 사진 오른쪽 하단에 있는 고정 손잡이로 조이면 됩니다. 한쪽은 고정 손잡이가 안쪽에서 밖으로, 나머지 한쪽은 밖에서 안으로 가게 고정하시면 됩니다. (ㅠㅠ.. 포스팅 쓰다 보니 이 부분은 사진이 없네요.. 아쉽)

 

드디어 완성되었습니다. 보고만 있어도 든든~

 

아리프 유니크 치닝디핑 후기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80kg이 넘는 체중인 제가 매달려도 운동해서 흔들림이 있거나 불안한 느낌은 없었습니다.

단지 처음 매달릴 때 미세한 유격 같은 게 느껴지는데 조립제품 특유의 유격이라 판단되어 안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점

저렴한 가격, 튼튼하고 가벼운 프레임,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 풀업과 딥스를 집에서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점.

 

단점

이건 이 제품뿐만 아니라 다른 제품들도 가진 단점이라고 생각하는데, 풀업 바의 경우 문틀이 좁지만 않으면 내 어깨 넓이에 맞춰서 그립 넓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데, 치닝디핑 기구의 경우 풀업 손잡이에 프레임 결합 부분이 있어 그 부분을 피해서 그립 넓이를 정해야 하는데 저 같은 경우 프레임 안쪽으로 그립을 하면 너무 좁고, 프레임 밖 아래로 향해있는 손잡이 부분은 너무 넓게 잡혀서 힘이 들어가지 않는 느낌이었습니다.. 구매 전에 이 부분 꼭 염두해두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